한국의 미국 내 해외직접투자(FDI)는 2011년 이래 197억 달러에서 2016년 388억 달러로 거의 두 배 증가하여, 한국은 아시아 국가로는 미국 내 두 번째로 큰 해외직접투자국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한국 기업들은 미국 내에서 약 52,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투자해야할까요?

미국은 가장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글로벌 비즈니스의 투자유치를 위한 시장, 기업환경, 그리고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은 세계 시장에서의 성공을 이끌어 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소비자 시장, 혁신이 꽃피는 문화, 그리고 생산성 높은 노동력으로 무장한 미국의 다양성은 번영의 토대를 마련합니다.

시장

미국은 3억2천만 명 이상의 다양한 소비자층을 바탕으로 미국 전역에서 놀라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미국에서의 해외직접투자 (FDI) 전체 규모는 2016년 기준 3조 7천억 달러에 달합니다.

기업환경

미국은 성장하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는 견고한 자본시장과 함께 투명하고 공정하며 안정적인 기업 환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예측 가능한 법률 시스템은 모든 기업을 동등하게 대우합니다.

혁신

혁신은 비즈니스를 육성시키고 성공으로 이끕니다. 미국은 R&D의 세계 리더로 세계 전체 R&D 지출의31% 이상이 미국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은 강력한 지식 재산권 보호를 바탕으로 성장합니다. 2015년 해외기업의 미국 자회사들은 미국의 R&D 부문에서 57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인력자원

미국의 노동력은 고학력의 생산적이고 혁신적이며 유동적입니다. 전세계 상위 10개 대학 중 7개 대학을 보유한 미국은 유능한 인재를 배출하여 투자를 지속적으로 창출합니다.

SelectUSA 서비스 안내 기회의 가치에 주목

SelectUSA는 대미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마련된 미 연방정부의 프로그램입니다. SelectUSA는 대미 투자를 고려중인 국내외 기업을 위한 국가 차원의 단일창구 역할을 하며 투자자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SelectUSA 서비스의 대부분은 무료로 진행되며 대외비 원칙을 준수합니다.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획득

SelectUSA 투자 전문가들은 기업이 투자에 있어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확하고 객관적이며 자세한 데이터와 분석자료를 제공합니다.

지역의 투자 적임자와 연계

SelectUSA를 통해서 해외기업들은 미국의 주/지역 투자담당관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원활한 투자 및 성공의 기초 요건이 됩니다.

연방 규제시스템 탐색

미국은 기업하기 좋은 나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SelectUSA와의 협업을 통해 기업들은 미국 규제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SelectUSA는 사례별로 기업들과 협력하면서 연방 규제 혹은 투자와 관련된 이슈 및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미국투자 준비에 유용한 자료

대미투자를 고려하고 계신 기업인들이 미국의 투자처를 선정함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자료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클러스터매핑 (http://clustermapping.us/)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과 미 상무부가 협업해서 만든 클러스터매핑(http://clustermapping.us/)은 미국의 산업클러스터와 지역 비스니스 환경에 대한 5천만개가 넘는 오픈데이타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특정산업이 미국내에서 어떻게 활성화 되어 있는지, 관련 인력을 가장 많이 고용하고 있는 지역은 어디인지, 관련 신생기업이 어느지역에서 많이 설립되고 있는지를 주/시/카운티 단위로 자료를 보여줍니다.

 

StateBook (https://statebook.com/)

미국의 2만곳 이상의 커뮤니티 정보를 지도와 함께 효과적으로 제공하며, 원하는 지역들의 비즈니스 환경을 비교/분석해 주고 있습니다. 산업환경 뿐만 아니라 투자자 생활까지 고려하여,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골프장, 교육시설 또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2018 SelectUSA 투자정상회의 안내 (2018 SelectUSA Investment Summit)

SelectUSA 투자 정상회의는 전세계의 투자자들, 미국의 모든 경제개발단체들 (U.S. Economic Development Organizations), 정부 고위관료, 그리고 투자를 촉진시키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전대미문의 기회입니다.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고위 정부인사들은 최신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한 식견을 공유하고 참석자들은 전시회장이나 온라인 매치메이킹을 교류의 기회로 활용합니다. 올해 6월에 열렸던 제 4회 SelectUSA 투자정상회의에는 전세계 64개국에서 3,000여명이 참석하여 사상 최대규모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2018년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2018 SelectUSA 투자정상회의(https://www.selectusasummit.us/)에 주한미국대사관은 한국 경제사절단과 함께 참석합니다. 행사참여에 관심있는 한국기업인들은 주한미국대사관에 문의해 주십시오.

Select USA Investment Summit banner

 

 

 

 

대미투자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주한미국대사관 상무부로 연락 주십시오:

캐롤라인 주한미국대사관 상무부 외교관  Caroline.Chung@trade.gov/82-2-397-4356

백희숙 주한미국대사관 상무전문위원   HeeSook.Baik@trade.gov/82-2-397-4172

Advertisements